본문 바로가기
일상

불스원 13기 주부모니터 - 차량관리교육

by stem44 2022. 9. 12.

9월 1일 목요일, 불스원 주부모니터단원 으로서 차량관리법에 관한 첫 강의를 들었어요. 

자동차 기초 

자동차의 구조를 인체에 비교하여 설명해 주셨어요. 

프레임은 골격, 컴퓨터는 뇌, 엔진과 모터는 사람의 심장과 같다고 보면 된다고 해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 심장인것 처럼 자동차의 가장 중요한 부분도 엔진 이라고 해요. 

자동차의 프레임은 갑각류와 같은 모노코크 바디 와 뼈와 같은 프레임 바디가 있는데 왠만한 차량은 모노코크 바디라고 해요.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 자동차 설명도 해주셨어요. 

하이브리드 차량은 두개의 동력원인 엔진과 모터를 같이 사용한다고 해요. 

전기자동차는 모터가 하나면 2륜, 모터가 두개면 4륜 구동 이라고 한답니다. 

 
 

엔진룸 구조에 대한 설명도 해주셨어요. 

엔진오일은 6개월 또는 주행거리가 7,500km 일때 교환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고, 냉각수는 갈색일때 교환해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냉각수 교환할땐 직접열게 되면 폭발 위험이 있어서 교환시 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고 합니다. 배터리 인디케이터는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확인 할수 있는데 녹색일땐 정상, 흙색일땐 충전을, 백색일땐 교환해야 한다고 해요. 

브레이크 액은 매4만km 마다 교체 해줘야 한다고 해요. 주기적으로 교환하지 않으면 수분이 들어가 브레이크가 듣질 않는데 이걸 베이퍼록 현상이라고 한답니다.

 

계기판 경고등은 빨강은 위험, 노랑은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주의하라, 초록은 정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주는 상태신호 라고 한답니다. 

엔진 작동 원리는 흡입,압축,폭발,배기 사이클이고 디젤의 점화원은 연료가 폭발 분사하고, 가솔린은 연료와 공기를 섞어서 불꽃으로 점화된다고 해요. 

 
 

엔진 관리 부주의에 따른 문제점도 설명해주셨어요. 

엔지오일의 교환주기를 벗어나거나, 품질이 낮은 엔진 오일을 사용했을시, 가혹한 주행 환경에 지속 주행, 연료의 품질이 낮은 경우등등 엔지오일 슬러지발생, 공기흡입구 카본때, 엔진 마모등 문제가 생긴다고 해요. 

자동차에 대해 알지 못했던 부분들을 알게되어 정말 유익한 강의 였어요. :) 

자동차에 대한 설명을 듣고 난 후 차량관리 불스원 제품들에 대해 설명도 해주셨어요. 

엔진 관리에 도움 되는 불스원 제품들

독일기술력으로 만든 불스원 엔진오일

고속주행을 많이 한다면 소음감소에 최적화된 빨강색 엔진오일이, 시내주행을 많이 한다면 연비향상에 최적화된 초록색 엔진오일이 좋다고 해요. 

엔진플러시는 엔진의 때를 불려서 빼주는, 슬러지 교환주기가 넘으면 산화가 일어나는데 그것을 빼주는 것이 엔진플러시 제품으로 머리감을때 사용하는 샴푸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고 하네요. 

엔진코팅제는 엔진오일 교환 직후 사용하는 제품으로 금속표면보호 역할을 해준다고 해요. 샴푸 후 사용하는 린스로 생각하면 된답니다. 

불스원 하면 불스원샷!! 

불스원샷은 연료라인을 세정하는 역할로 지동차의 엔진을 항상 세차처럼 힘차고 부드럽게 유지시켜 준답니다. 

디젤전용인 수분제거&동결방지제는 미리 주입해서 사전에 동결을 방지해주는 원리이고, 가솔린전용인 수분제거제&부식방지제는 실린더가 물과 섞여서 수분을 태워 버리는 원리 라고 합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탑승자 건강을 위한 마지막 마지노선이라고 할만큼 중요하다고 해요. 

에어컨 필터 교환주기는 6개월 마다 하는게 좋고 가혹한 환경일 경우 교환주기를 짧게 해야한다고 하네요. 

 
 

에어컨필터종류는 일반 에어컨 필터와 활성탄 에어컨 필터가 있는데, 일반 에어컨 필터는 오염물질 차단율이 낮고, 활성탄 에어컨 필터는 냄새분자를 포집시켜 차단시켜 줍니다. 문제는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불스원 에어컨 필터는 이중차단 효과, 초미세먼지를 차단하는 고효율 원단을 사용했고, 유해가스 및 악취제거 효과와 유해논란성분이 불검출 되었어요. 

필터 원단의 향균효과로 깨끗한 필터를 유지하고, 

항곰팡이 효과가 있다고 해요. 

자동차 실내 공기 관리에 도움되는 제품들도 소개해주셨어요. 

도장면 관리에 도움되는 제품

자동차 도장 및 유리면의 오염물질을 제거 하는 삼푸류 제품

카샴푸로 제거하기 힘든 벌레, 공진, 스티커자국, 타르 및 실내 오염물을 제거하는 크리너류 제품 

자동차 도장면의 광을 주거나 오염 방지 등 내구성을 강화 해주는 왁스류 제품

타이어, 디스크 브레이크 분진, 도로면의 오염물을 제거, 보호 목적인 훨&타이어 류 제품

 

자동차 유리 관리는 유막 제거 방법과 발수 코팅이 있답니다. 각종 때들이 쌓인것을 유막이라고 하는데 유막 제거는 손이 많이가고 힘이 많이들어가 어렵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은데, 불스원 유막 이지그립은 스틱형으로 힘 전달이 좋아서 여자들도 쉽고 간편하게 제거가 가능하다고 해요. 

마지막으로 와이퍼에 대해 설명해 주셨어요. 

 

자동차 안전운행에 있어 와이퍼가 얼마나 중요한지 와이퍼 인식 조사를 했는데 말레이시아, 태국, 호주는 90%이상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우리나라는 71.5%만 와이퍼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하네요. 와이퍼 교체 시기도 우리나라가 제일 길었어요. 

와이퍼 작동시 기다란 자국을 낼때, 잘 안닦일 때, 떨림현상 발생, 와이퍼 결빙, 소음이 발생하면 와이퍼의 교체주기를 알리는 신호라고 합니다. 

불스원 레인오케이 와이퍼는 고무오존노화시험 에서 고무의 갈라짐이 없고, 염수분무시험 에서 붉은녹과 부식이 없었다고 해요. 

 

설명 후 와이퍼 교체 체험도 해보고 직접 교체하는 방법도 알려주셨어요. 

거의 두시간 가량 기술교육팀 나종국 선임님과 홍석현 프로님이 이해하기 쉽게 귀에 쏙쏙 들어오게 설명해주셔서 정말 유익한 강의였어요 감사합니다. :) 

자동차운전만 하고 다녔지 차량관리에 대해선 지식이 거의 없었는데 이번 강의를 듣고 난 후 차량관리에 대해 많이 알게되서 정말 좋았어요. 

또 어떤 유익한 정보를 얻게될지 앞으로의 주부모니터 활동이 기대되네요. :)

 

댓글